랜드마크 도리산전망대 기공식

20130308dorisan

서남해 랜드마크로 거듭나는 도리산전망대 건설사업 기공식

오늘 3월8일 오후2시 지난 2005년 관내 유무통신 송수신탑이 위치한 상조도 돈대봉에 전망대를 건설하는데 한국통신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아 몇번의 협의에 실패 하였지만 지역민의 염원을 펼칠 수 있는 그곳을 버리지 못하고 건설하는 이번 도리산전망대 건설사업 기공식을 갖게 된다.

이번 기공식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총사업비 31억을 투입하여 도리산에서 가장높은 곳에 위치한 한국통신 외곽으로 데크시설을 하여 다도해 전망대를 건설하는 사업이지만 그만큼 서남해 랜드마크로 빛을 보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도리산전망대를 다른곳처럼 전망타워를 건설하여 그곳에 머물러 차라도 한잔 하고 갈수 있는 쉼터를 조성하므로서 스쳐지나가는 곳이 아니라 서남해에 펼쳐진 다도해를 바라볼수 있도록하고자 한 당초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이 되길 바란다.

본인이 지난 2002년 휴전선 근처 도라산전망대(역)를 빗대어 제일 서남해에 상징을 만들고자 2003년 “도리산전망대”라고 명명하고 지역의 관광메카를 만들고 싶었던 마음이 빛을 보게된다는 것에 한편으론 뿌듯하다.

사실 진도군이 진도대교부근 명량대첩 전승광장에 진도타워가 진도의 랜드마크로 상징성을 부여하고 건설중이라 하지만 진도를 상징하는 것은 무수히 많은 섬(보배의섬)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확트인 다도해를 조망하고 진도를 내세우는데 안성맞춤인 도리산전망대가 제격이며 진도를 견인할 서남해 랜드마크가 될 것임을 바로 알았으면 한다.

주) 도리산(睹里山)전망대 :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여미리 산정상에서 섬마을을 살펴본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전망대

옛부터 산을 돌아서 지나간다는 의미 산 정상에서 고개를 도리도리 저어 살펴 볼 수 있는 곳, 옛 봉화터가 있는 곳이라 하여 지역에서 구전을 통해 대리산 또는 돈대봉으로 불리우는 것을 조도면 대표관광지로서 홍보를 위해 오명삼이 2003년경 전망대의 명칭이 필요하여 우리나라 최북단의 도라산역이 2002년 개통하는 것을 빗대어 우리지역 대표관광지로 부각시키고자 2003년 명명하여 널리 불리우고 있다.

우리지역 지명에서 새를 의미하는 일본어 토리와 신사의 문을 가르키는 토리와 발음이 비슷하며, 중국어 새 발음으로도 도리라 읽혀 거부감이 있지만,  지역민들에 의해 대리산, 도리산, 돈대봉으로 두루 불리우고 있는 가운데 최근 관광객이 방문하여 한자명을 물어보는 이가 증가하고 우리지역 대표관광지로서 한자명 사용이 필요하여 2010년 도리산 한자명을 명명하였습니다.

참고로 우리지역에서 구전을 통해 옛부터 불리우고 있고 우리지역외 신안군, 완도군 또한 도리산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섬에 있는 산을 지칭하는데 도리산이라고 불리어오는 곳이 여럿 존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