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도, 국내 첫 ‘에너지 자립 섬’ 준공

20141002007

전라남도는 2일 진도군 조도면 가사도에서 전국 최대 규모의‘가사도 신재생에너지 자립 섬 구축사업’준공식을 가졌다.

이낙연 도지사와 박일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국장,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진도군수, 관련기관 및 섬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전남도, 진도군, 한전 전력연구원, 전남테크노파크 등이 참여해 국비 등 92억 원을 투자, 태양광 320kw, 풍력 400kw, 에너지 저장장치 3㎿h 규모의 설비를 설치했다.

또, 에너지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섬 전체에 친환경 전기를 공급, 섬 주민 생활환경 개선은 물론 풍부한 전기 공급 덕분에 가사도의 특산품인 톳을 현지에서 가공할 수 있는 건조시설 설치가 가능해 주민 소득 창출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한전은 가사도에서 300여 명이 사는 비교적 큰 규모의 독립 섬에 적용 할 수 있는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기술을 이용한 전력 계통연계 기술을 실증하는 사업을 동시에 수행한다.

지식경제부의 ‘신재생에너지 기반 융․복합 에너지시스템 및 계통연계 기술개발 연구과제’로 약 100억 원(국비 48․도비 11․한전 등 41)을 투입해 2015년 8월까지 진행한다.

이 결과물을 대규모 섬에 적용하면 진도 조도, 신안 흑산도 등 기존 디젤발전소를 대체해 에너지 비용 절감, 온실가스 저감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운영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소규모 전력 공급 시스템을 전국 도서지역으로 점차 확대 할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아직도 도내 70개 섬은 육지 전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어 섬 주민의 생활 불편 및 수익사업 창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이번 준공식과 내년 말 착공예정인 동거차도 에너지 자립 섬 사업이 세월호 사고의 아픔을 치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달 준공식을 가진 해남 삼마도를 비롯한 도내 18개 섬에 신재생에너지 자립 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올해도 세월호 사고 현장에서 헌신적인 구조활동에 참여한 진도 동거차도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동거차도 에너지 자립 섬이 국가사업으로 확정되는 등 신재생에너지 자립 섬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먼저, 가사혈도는 10가구가 사는 작은 섬으로 그동안 전기 사용에 불편을 겪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25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60㎾ 용량의 태양광과 6㎾의 풍력발전을 주 전원으로 한 독립형 전력 공급체계를 구축한바 있다.

한전은 마이크로그리드사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기존의 장거리 전력 수송에 따른 대용량 송변전설비 건설 문제, 송전비용 및 전력손실 증가 등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